💌소식/😷코로나정보

질병관리청)원숭이 두창 2급 감염병 지정.. 전파 감염 경로, 주요 증상, 예방법! 국내 발생은?

월디디 2022. 6. 8. 09:28
반응형

 

세계 각국에서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 원숭이두창이 8일 국내에서 제2급 법정 감염병으로 지정됐다. 고시 개정 시점까지는 신종감염병증후군으로 분류했다.

질병관리청은 “현재 신종감염병증후군으로 대응 중인 원숭이두창을 법정 감염병(제2급 감염병)으로 지정해 국내 발생 시 신속한 대응 및 효율적인 감염병 관리 체계를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원숭이 두창 2급 감염병 지정.. 전파 감염 경로, 주요 증상, 예방법
원숭이 두창 2급 감염병 지정.. 전파 감염 경로, 주요 증상, 예방법(사진=질병관리청)

 

원숭이 두창 감염병 등급 2등급 - 코로나19와 동일

2급 감염병이 되면 확진자 발생 또는 유행 시 24시간 이내에 방역당국에 신고해야 한다. 현재 코로나19, 결핵, 수두 등 22종의 감염병이 2급으로 지정돼 있다. 2급 감염병은 질병청이 지정하는 경우 확진자 격리가 의무화된다. 방역당국은 원숭이두창 확진자를 격리 병상에서 치료할 계획이다. 접촉자 격리 필요성은 검토 중이다.

 

 

원숭이 두창 국내 발생 환자 - 없음

아직 우리나라에서 확진자나 의심 환자가 보고되지는 않았지만 방역당국은 원숭이두창의 국내 유입 가능성에 대비해 2급 법정 감염병으로 지정하는 한편 효과성이 입증된 3세대 두창 백신 도입도 추진하고 있다.

 

원숭이두창을 2급 감염병으로 지정하는 고시는 오늘 8일 발령된다.

 

원숭이 두창 전파 감염 경로

 

원숭이 두창 전파 감염 경로
원숭이 두창 전파 감염 경로(사진=질병관리청)

 

동물과 사람 간 전파, 사람 사이 전파 및 감염된 환경에서부터 사람으로 전파도 가능하다.

피부의 상처 또는 점막을 통해 직접 접촉 시에 감염이 될 수 있다.

 

 

원숭이 두창 주요 증상

 

원숭이 두창 주요 증상
원숭이 두창 주요 증상(사진=질병관리청)

 

발열, 두통 및 오한이 원숭이 두창 초기 증상이다.

이후 1~3일 정도가 되면 얼굴을 중심으로 발진이 시작되며 다른 부위로 발진이 확산된다.

이런 증상은 2~4주간 지속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