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뉴스

우체국택배 파업예고, 파업이유가 노예계약? 화물연대 총파업 영향으로 택배도..

월디디 2022. 6. 14. 16:31
반응형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이 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 파업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 관심이 모이고 있는 가운데, 전국택배노동조합 우체국본부는 사실상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예고했다.

 

우정사업본부는 계약해지․정지 조항의 일부 조정을 이유로 경고 파업 결정을 내린 택배노조에 유감이라고 13일 밝혔다.

그리고 다음날인 14일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 우체국본부는 우정사업본부(우본)와의 임금교섭 결렬을 이유로 오는 18일 경고 총파업을 예고했다.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 70%의 찬성으로 파업이 가결됐다. 이에 오는 18일 1차 경고 총파업을 앞두고 있다.

 

우체국택배 파업예고 파업이유 화물연대 총파업
우체국택배 파업예고 파업이유 화물연대 총파업

 

 

우체국 택배 파업 이유

 

우체국택배노조는 우본이 제시한 계약서를 문제삼고 있다. 서면 경고를 시정 요청으로, 10일간 계약 정지를 5일간 계약 정지로 수정하고 계약해지 조항에 60일 이전 사전통보 추가할 것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해당 계약서가 쉬운 해고를 명문화했다는 것이다.

 

우체국 택배 파업 이유
우체국 택배 파업 이유

 

우본은 택배노조가 문제 삼은 계약서 개정안에 대해 "수정안을 제시해 기준물량과 수수료 이견이 사실상 해소됐음에도 노조가 계약해지·정지의 일부 조정을 이유로 파업 결정을 내렸다"고 비판했다.

 

우체국택배노조의 파업이 현실화하면 택배업계 전반으로 다시 파업이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우체국택배가 택배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지만 타 업체들도 부분 파업을 진행하고 있어서다.

 

 

우정사업본부 우체국택배 파업 입장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지금까지 택배노조와 협의해 왔던 것처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해결점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다만 "실제 파업이 진행되면, 우체국 집배원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추가로 배달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고, 불법행위 발생 시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조치하겠다"고 덧붙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