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뉴스

가뭄 원인 중국 인공 강우 때문이다 ? (자료) 가뭄 이유, 피해, 가뭄의 원인

월디디 2022. 6. 14. 11:28
반응형

이번해는 봄부터 이례적으로 산불과 가뭄이 6월인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6월의 대형 산불은 이번이 처음으로, 가뭄이 주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올해 봄 가뭄은 기록상으로 역대 급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가뭄의 원인으로 여러가지가 지목되고 있는 가운데 인터넷 상에서 우리나라의 가뭄의 이유와 원인이 중국의 인공 강우에 있다는 말이 나와 네티즌 사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가뭄의 원인

 

라니냐 현상이란?

첫 번째로 지목되고 있는 것은 라니냐 현상이다.

비가 오지 않는 이유를 단순히 생각하면 비구름이 없기 때문이다.

비구름이 우리에게서 멀어지고 있는 원인으로 라니냐 현상이 가장 주목받고 있었다.

 

가뭄의 원인 라니냐
가뭄의 원인(사진=mbc)

 

수온이 낮아지는 현상 때문에 고기압의 반작용으로 저기압이 강해졌고 또 그 반작용으로 고기압과 저기압이 차례로 강화되게 된다.

 

마침 우리나라는 고기압이 강화되는 위치에 놓여서 비구름이 줄고 가뭄이 왔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그러나 비구름이 없는 이유는 라니냐 때문만은 아니다.

 

 

중국의 인공 강우

 

가뭄 원인 중국 인공강우
가뭄 원인 중국 인공강우(사진=커뮤니티인스티즈 캡처)

 

중국이 인공 강우를 남발하여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우리나라의 가뭄 원인이 중국에 있다고 하는 한 네티즌의 글이 화제이다.

 

인공강우가 왜 우리나라의 가뭄에 영향을 미쳤을까?

 

중국 인공강우
중국 인공강우(사진=주간조선 기사 캡처)

 

 

인공강우는 기상 제어의 일종으로 항공기에서 화학 물질을 구름에 뿌려 비가 내리게 하는 것이다.

 

이것만 보면 그냥 직접 비구름을 만들어 뿌리는 것 같지만..

 

인공강우 등을 통한 기상 제어가 지구환경이나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충분하게 진행되지 않아 잘못 사용하면 환경을 파괴할 수 있다고 지적하는 목소리는 이미 전세계적으로 크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는 2018년 중국 산둥(山東)성 칭다오(靑島)에서 폭우가 계속됐는데 이는 직전 상하이(上海)협력기구(SCO) 정상회의 때 화학 물질로 구름을 지우는 ‘소우탄(消雨彈)’을 대량 발사한 것이 날씨에 영향을 미쳤다는 지적이 있다고 닛케이는 밝혔다.

 

 

인공강우가 문제인 이유

다음은 '인공강우'에 대한 나무위키에서의 글 일부이다.


 

추가적으로 기후에 관한 문제가 있다. 문제의 내용은 실로 단순한데, 바로 구름이 아무 이유없이 생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인공강우의 원리는 대기 중에 화학물질을 살포하여 수증기를 응축시켜 강우를 인공적으로 생성, 비를 내리게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를테면 A도시에 인공강우 실험을 했다고 할 때, 원래 A도시 상공에는 비가 내릴 가능성은 적지만, 충분한 양의 구름이 있는 경우에 인공 강우를 시도한다.

특히 현재의 인공 강우 기술력은 비가 내릴 가능성이 아예 없는 곳에서 비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아니라 비가 올 가능성이 있는 지역에 강우량을 늘리는 방식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화학물질을 통해서 억지로 비가 내리게 만들었기 때문에 인근의 다른 지역 대기에는 수분이 사라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왜냐면 지구의 수분은 일정하다. 

 

...

 

무턱대고 막 뿌렸다가 인근 나라에 가뭄이 들면 당연하게도 양 국가간의 관계는 험악해질 수 밖에 없다. 이 문제가 있기 때문에 다른 나라들에선 인공강우의 기능을 충분히 알고 있음에도 시행하는 것을 꺼릴수밖에 없다.

 

(출처-나무위키 인공강우)

 


 

현재 싸이의 300톤 식수를 쓰는 흠뻑쇼가 논란이다. 가뭄에 식수를 땅바닥에 버린다는 것이 이유이다.

 

그러나 이 논란을 아무렇지 않게 보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어차피 지구의 물은 일정하고, 그 바닥에 뿌린 물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돌고 돈다는 이야기다.

 

지구의 수분은 일정하다?

 

한마디로 한 곳에 필요한 비가 제때 충분히 오려면 다른 쪽은 비가 적게와 가뭄이 들 수도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이게 자연적인 현상이 아니고, 한 국가의 이기적이고 인위적인 행위에 의한 것이라면?

 

 

전문가들의 의견과 분석이 필요해보인다.

728x90
반응형